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논문으로 검증된 밀크씨슬의 효능


밀크씨슬(Milk Thistle)


- 대중적으로 가장 널리 섭취하는 성분이다.
- 하루 권장 섭취량은 130mg이다.


1개 이상의 신뢰할 수 있는 연구로 밝혀진 효능


1. 간 건강 :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효과를 단언할 수 없다.
  • 사람을 대상으로 한 밀크씨슬의 연구는 이미 간 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들을 위주로 진행된 경향이 있다. 밀크씨슬은 간 질환을 겪지 않는 사람들에 대해서도 효과가 있다고 단언할 수 없다.
  • 1989년 170명의 간경변증 환자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41개월 동안 밀크씨슬을 복용한 환자들이 그렇지 않은 환자들 보다 현저하게 낮은 사망율을 보였다. 전반적인 사망률과 간 질환 관련 사망률 모두에서 밀크씨슬 복용 환자들이 낮은 사망율을 기록했다. 밀크씨슬은 특히 알코올성 간경변증 환자들에게 효과적이었다.
  • 2015년 유방암으로 화학요법을 받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밀크씨슬을 복용한 환자들은 SGOT, SGPT, 빌리루빈 등 간 손상 효소의 수치가 감소했다.
  • 19개의 임상 연구를 메타분석한 논문에 의하면, 밀크씨슬 복용자들은 비복용자들 보다 사망율과 간 기능 상실율이 낮았다. 하지만 알코올성 간 질환의 치료에서는 밀크씨슬의 효과를 입증한 연구와 효과를 확인하지 못한 연구들 사이에서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그리고 바이러스성 간염에는 밀크씨슬이 효과가 없다고 결론 지었다.
2. 당뇨
  • 당뇨병 치료제와 밀크씨슬을 함께 섭취하면 당뇨병 환자들의 식사 전 혈당 수치와 평균 혈당 수치가 감소한 연구 논문이 있다. 이러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최소 3개월 이상 밀크씨슬을 섭취해야 한다.

더 충분한 입증이 필요한 효능


  • 화학물질에 의한 간 손상 회복 : 화학물질에 의해 손상된 간 기능의 회복에 밀크씨슬이 도움이 되는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톨루엔, 자일렌 같은 화학물질에 노출된 사람과 결핵 치료약을 복용한 사람들의 간 기능 회복에 밀크씨슬이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있다. 하지만 밀크씨슬이 알츠하이머 약을 복용한 사람들의 간 손상 예방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연구가 있다.



주의사항
  • 설사, 위통, 복부팽만 등의 위장관계 장애가 나타나는 경우 섭취에 주의하세요
  •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섭취를 중단하세요


참고 논문

-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silymarin treatment in patients with cirrhosis of the liver. Ferenci P, Dragosics B, Dittrich H, Frank H, Benda L, Lochs H, Meryn S, Base W, Schneider B., Journal of hepatology, 1989
Silymarin (Milk Thistle) can revoke liver enzyme changes during chemotherapy of breast cancer with Taxanes Mohaghegh F, Solhi H, and Kazemifar AM. , European journal of integrative medicine, 2015
- An updated systematic review with meta-analysis for the clinical evidence of silymarin. Saller R, Brignoli R, Melzer J, Meier R., Forsch Komplementärmed, 2008
- Guarino G, Strollo F, Carbone L, et al. Bioimpedance analysis, metabolic effects and safety of the association Berberis aristata/Bilybum marianum: a 52-week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study in obese patients with type 2 diabetes. J Biol Regul Homeost Agents. 2017;31(2):495-502.
Huseini HF, Larijani B, Heshmat R, et al. The efficacy of Silybum marianum (L.) Gaertn. (silymarin) in the treatment of type II diabetes: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clinical trial. Phytother Res 2006;20;1036-9.
Allain, H., Schuck, S., Lebreton, S., Strenge-Hesse, A., Braun, W., Gandon, J. M., and Brissot, P. Aminotransferase levels and silymarin in de novo tacrine-treated patients with Alzheimer's disease. Dement.Geriatr.Cogn Disord. 1999;10(3):181-185.
- Luangchosiri C, Thakkinstian A, Chitphuk S, Stitchantrakul W, Petraksa S, Sobhonslidsuk A. A double-blinded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silymarin for the prevention of antituberculosis drug-induced liver injury. BMC Complement Altern Med. 2015;15:334.
Li, J., Lin, W. F., Pan, Y. Y., and Zhu, X. Y. Protective effect of silibinin on liver injury induced by antituberculosis drugs. Zhonghua Gan Zang.Bing.Za Zhi. 2010;18(5):385-386.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웨딩 드레스 스케치 도안

웨딩 드레스샵 투어를 다니면서 샘플로 드레스를 입는 경우에는 드레스 사진을 찍지 못하게 하는 샵이 많다. ​ 그래서 투어를 돌고 나면 어떤 샵의 어떤 스타일이 신부에게 잘 어울렸는지 헷갈릴 수가 있다. ​ 하지만 투어를 다닐 때 드레스샵에서 입은 드레스의 특징과 느낌을 잘 기록하면 샵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드레스 투어를 다닐 때 드레스를 기록할 스케치 도안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다운로드 할 수 있다. 웨딩 드레스 스케치 도안 확인/다운로드 하기 투어를 마친 후 드레스샵과 계약을 하고, 드디어 본식 드레스를 고를 때에는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 이 땐 사진을 잘 찍어서 어떤 드레스를 입을지 잘 선택하도록 하자. ​ ​

파이썬(Python)을 이용한 피어슨 상관계수 구하기

피어슨 상관계수(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는 두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다. 피어슨 상관계수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할 사항은 아래와 같다. - 상관관계가 인과관계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단순히 두 변수의 연관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 두 변수가 정규분포일 때 잘 작동한다.  - 이상치(outlier)에 민감하므로, 이상치는 제거하는 것이 좋다. - 두 변수가 완전히 동일하면 피어슨 상관계수는 1.0이다. 완전히 반대방향으로 동일하면 -1.0, 전혀 상관 없으면 0이다. 세부적인 해석은 아래와 같이 한다. - -1.0과 -0.7 사이이면, 강한 음적 선형관계 - -0.7과 -0.3 사이이면, 뚜렷한 음적 선형관계 - -0.3과 -0.1 사이이면, 약한 음적 선형관계 - -0.1과 +0.1 사이이면, 거의 무시될 수 있는 선형관계 - +0.1과 +0.3 사이이면, 약한 양적 선형관계 - +0.3과 +0.7 사이이면, 뚜렷한 양적 선형관계 - +0.7과 +1.0 사이이면, 강한 양적 선형관계 파이썬을 통해 피어슨 상관계수를 쉽게 구할 수 있다. 예시를 통해 알아보자. height, weight의 두 변수를 가지는 body라는 DataFrame을 만들었다. DataFrame을 만드는 과정은 아래의 포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파이썬(Python) Pandas를 이용한 데이터프레임(DataFrame) 만들기" body 데이터프레임으로 피어슨 상관계수를 구하는 코드는 아래와 같다.  1 2 corr = body . corr(method = 'pearson' ) corr Jupyter Notebook으로 구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는다. 표의 행과 열을 살펴보면 "height - height", "weight - weight"는 1이...

논문으로 검증된 은행잎추출물의 효능

은행잎추출물(Ginko) - 일반적으로 많이 섭취하는 성분이다. - 일일 섭취 권장량은 28mg이다. 1개 이상의 신뢰할 수 있는 연구로 밝혀진 효능 불안감 감소 : 은행잎 추출물 80mg 또는 160mg을 4주간 복용하면 불안 증상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가 있다.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치매 증상 완화 : 은행잎추출물을 1년 동안 120~240mg을 복용하면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치매 증상을 조금 완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가 있다. 하지만 몇몇 연구는 이러한 효과를 부정하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연구에 따르면 은행잎추출물이 치매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기억력 개선 : 은행잎추출물을 복용하면 다양한 뇌세포 손상물질로부터 뇌세포를 보호하고 기능을 활성화시켜 기억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당뇨성 망막병증으로 인한 시력 감소 완화  : 은행잎추출물을 6개월간 복용하면 당뇨성 망막병증으로 시력이 감소한 환자들의 시력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가 있다.  녹내장으로 인한 시각 장애 개선 : 은행잎추출물을 최대 12.3년 복용하면 녹내장 환자들의 시각 장애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연구가 있다. 다른 연구에서는 은행잎추출물을 4주 복용했을 때 녹내장의 진행을 막지 못 한 결과를 얻었다.  말초동맥 질환으로 인한 혈액 순환 저하의 개선 : 연구에 의하면 은행잎추출물을 최소 24주 동안 복용하면 말초동맥질환으로 다리에 혈액 순환이 잘 안되는 사람들이 고통없이 걸을 수 있는 거리가 늘어나고 이러한 증상으로 수술을 할 필요성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신체 기능 유지  : 은행잎추출물을 복용하면 혈액이 신체의 각 부분으로 원활히 이동해 신체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월경 전 증후군(PMS) 증상 완화 : 은행잎추출물을 복용하면 월경 주기 16일...